이경로 유학상담
 
 
[이경로 칼럼 14] 대학 입학 에세이 II (Supplemental Essays)
  이경로
 

대학원서에서 에세이가 유일한 개인을 보여줄 수 있는 수단이고 대학 입학에세이(College Application Essays)는 내가 누구인지 알려주는 내용을 포함한다고 언급했다. 이 칼럼은 보조 에세이(Supplemental Essay)가 무엇이고 어떤 것을 포함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요즘은 대부분의 대학교들이 공통원서(Common Application)을 받는다. 12학년들은 더 늦기 전에 이 사이트(http://www.commonapp.org)에 가서 개인 계좌(Account)를 무료로 만들자. 대학 입시에 시작이다. 어느 대학이 공통원서를 받는지 알아보자. 여러 대학교를 지원서 하나와 공통 에세이 하나로 지원이 가능하다. 아주 효율적인 방법이다. 상위권 대학들은 추가로 보조 원서와 보조 에세이(Supplemental Essays)를 요구한다. 예로 콜럼비아 대학교를 보자. (http://undergrad.admissions.columbia.edu/apply/writing-supplement) 9월부터는 모든 대학교에서 내년도 에세이 주제들을 제공한다. 이러한 보조 에세들은 내가 누구인지 알려주는 에세이와 다른 것을 요구한다. 보조 에세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각 대학교에서 보조 에세이(Supplemental Essays)를 통하여 알고 싶은 것은 두가지이다. 첫번째는 합격을 시켜주면 등록을 할지 알고 싶어한다. 즉, 충성도(Loyalty)를 보는 것이다. 두번째는 개인이 학교 공동체에 공헌(Contribution)할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한다.

위 콜럼비아 대학 에세이를 보면 아주 학교 중심적인 질문이 나온다. 왜 우리학교를 좋아하느지?(Why do you like us? / Why do you want go here?) 콜럼비아 대학의 장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What do you think is great about Columbia?) 이런 질문은 대학 입장에서는 아주 현명한 질문이다. 이러한 보조 에세이가 없다면 상위권 모든 대학에 지원하기가 훨씬 쉬워질 것이다. 대학에서는 합격률보다도 중요한 숫자는 합격생 중에서 실질적으로 등록하는 학생 비율이다. 합격을 해도 등록할 확률이 적다면 합격을 시키지 않는다. 그래서 수시 중 특히 합격하면 꼭 가야하는 Early Decision 합격률이 2-3배 높은 것이다. 등록을 할 학생을 원한다. 진실되지 않은 원서는 합격과 멀다. 이러한 이유로 보조 에세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심으로 지원 하는 학교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보여주고 특별한 이유를 말하고 꼭 가고 싶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다. 좋은 보조 에세이는 아주 개인적이고 특별한 이유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대학교에 대하여 리서치를 해야 한다. 그 이유가 지원하는 학생 개인의 전반적인 원서 흐름과 맞아야 한다. 가장 나쁜 예는 콜럼비아를 가고 싶은 이유는 뉴욕시에 위치해 있고, 좋은 교수들이 있고, 많은 회사들이 근처에 있어 취업의 기회가 많아, 모두가 좋아 하는 대학이다. 또 아름다운 캠퍼스, 시설, 좋은 교수들, 훌륭한 프로그램 등을 언급하는 것 처럼 일반적인 이유를 언급하는 것이다. 리서치를 많이 하다보면 구체적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그 이유를 나 개인에게 연결 시캬야 한다. 만약 구체적인 이유를 찾을 수 없다면 그 학교를 지원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학교 공동체에 공헌(Contribution)할 수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제공한다. 원서 전체 흐름에 맞는 개인이 잘 하는 것을 찾고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환경/프로그램에 맞추어 에세이를 쓰는 것이다. 글을 잘쓰는 학생이, 고등학교에서 신문반 편집장을 했고 대학에서도 학교신문을 위해 글을 쓰고 싶다 등의 이야기를 찾아야 한다. 그래서 운동을 하는 학생들이 스카웃이 되는 것이다. 운동 학생들은 학교를 위해 할 것이 확실하다. 장학금을 주고라도 데려오는 것이다.

에세이의 기본 구성은 다음과 같다. 개인 관심과 재능을 언급한다. 개인이 관심 있는 분야에서 대학이 제공하는 환경/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개인의 관심과 재능을 대학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언급한다. 이러한 이유로 진심으로 가고 싶다로 마무리하면 좋은 보조 에세이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