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장의 유학칼럼] 건축학과 지원시, NAAB인증 여부 확인을
조회 3,054 작성일 2012.09.07
Q. 저는 현재 미국의 보스턴에서 고등학교를 다니는 11학년 학생입니다. 장래에 건축사가 되고 싶은데 건축학과도 다양한 학과가 있어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건축학과를 가지고 있는 좋은 대학교들과 각 프로그램의 차이점을 알려 주세요. 코넬, 스탠퍼드 그리고 MIT같은 대학에 관심이 있습니다. 특히 4년과 5년 프로그램이 있는데 어떻게 다른지 궁금합니다.


A. 건축 관련 교육은 크게 건축설계(Architecture)와 건축공학(Building Science/Construction)으로 구분된다. '건축설계' 교육은 주로 설계, 건축사, 건축이론, 환경 및 에너지 등을 다루고, '건축공학' 교육은 건설관리, 시공, 구조 등을 다룬다.


미국에서의 건축설계교육은 대학원(하버드, 예일, 컬럼비아, MIT, 프린스턴, 유펜, UCLA, UC 버클리 등) 중심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학부 과정의 대학은 선택의 폭이 좁다.

대학교를 선정할 때 건축설계교육 인증기관인 NAAB(National Architectural Accrediting Board)에서 인증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건축설계 교육 미인증대학 졸업자가 건축사면허를 취득하려면 추가적으로 인증대학에서의 건축교육이 필요하다.

코넬대는 미술학과, 도시 및 지역계획학과와 함께 하나의 단과대학을 구성하고 있으며, 디자인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건축설계를 가르치는 전통적인 건축설계인증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교육과정은 5년 과정으로 건축학사 학위는 약 180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입학요건은 공통적인 입학요건 외에 추가적인 입학요건으로 개별면접(Interview) 및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야 한다. 포트폴리오는 드로잉, 회화, 조각, 그래픽, 사진, 목공, 자기 등 소재나 형식에 제한은 없으며, 창의적인 그래픽 영역에 관심, 경험, 태도 등을 보여줄 수 있으면 된다.

스탠퍼드대는 공학부에 소속된 건축설계 프로그램이 있다. 프로그램의 특징은 건축설계 전공의 건축설계, 시공, 구조 등의 건축 관련 분야의 대학원 진학 또는 취업뿐만 아니라 토목·환경, 경영, 법대 대학원 진학도 가능하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디자인 스튜디오 중심의 건축교육 보다는 최신 기술이나 환경에 중점을 둔 건축교육을 추구한다. 4년 과정이어서 건축설계인증(NAAB)이나 공학인증(ABET) 프로그램을 운영하진 않는다. 따라서 건축사 또는 기술사 자격을 취득하려면 추가로 대학원 교육을 받아야 한다.

IIT(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 대학은 근대건축의 거장 '미즈 반 데어 로헤 (Mies Van Der Rohe)'의 영향력이 강하게 남아 있으며, 실무 중심의 건축설계교육을 지향한다. 기술과 디자인의 결합을 추구하며 건축의 도시 시카고의 입지적 특성으로 도시계획, 저소득층 주택, 교통 계획, 유적물 보전에 관련된 건축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5년 과정으로 3학년 까지는 건축설계 기초교육을 이수하며, 4~5학년은 실무 프로젝트를 통해서 현장에서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들 대학 외에 건축설계분야에서 알려진 대학(학사과정)은 뉴욕 프랫 인스티튜트, 텍사스주립대(오스틴), 뉴욕 맨해튼의 이스트 빌리지에 위치한 쿠퍼 유니언, 라이스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