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장의 유학칼럼] 미 사립대는 SAT 섹션별 최고 점수 반영
조회 2,623 작성일 2012.09.07
Q. 미국 대학에 지원하고 있는 12학년입니다. SAT 점수를 지원하는 학교에 보내려하는데 생각보다 많이 복잡합니다. 미국 명문 대학별 신청방법을 포함한 자세한 내용을 알려주세요.

A. SAT 점수를 제출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하자면 우선 각 학교에 SAT 점수를 보내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다음으로 올해 3월부터 칼리지보드(www.collegeboard.com )에서 시행하는 점수선택(Score Choice)정책과 관련해 각 학교에서 요구하는 SAT 성적 반영방법을 알아야 한다.

SAT 시험을 신청할 때 칼리지보드에 요구를 하면 4학교에 성적을 무료로 보낼 수 있다. 이 경우에는 개인에게 점수가 보여지기 전에 대학교에 전달된다. 개인이 성적을 보고 추가로 학교에 보내는 방법도 있다. 추가로 성적을 대학에 발송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성적페이지(Scores page)로 가서 성적보기(View and Send scores)버튼을 클릭한다.
2. 발송 가능한(Send Available Scores)버튼을 클릭하고,
3. 학교 이름, 코드번호, 주소를 통하여 보내고 싶은 학교를 찾는다.
4. 점수선택(Score Choice)버튼을 클릭하거나 점수선택을 하지 않고 다음페이지(Continue)버튼을 클릭한다.
5. 발송하고 싶은 학교리스트를 검토한다. 그리고 급행서비스(Rush Delivery)를 선택할 수 있다. 6. 마지막 검토 후 확인페이지(Confirmation Page)를 프린트한다. 점수를 선택하는 경우에는 우편으로 신청이 불가능하다.

칼리지보드는 올해 3월부터 점수를 선택(Score Choice)해 학교로 보내는 새로운 서비스를 시작했다. 하버드대(Harvard University)는 항상 가장 높은 섹션의 점수를 반영해 왔고, 새로운 점수선택도 사용 가능하다. 학생 개인의 자유와 책임감에 기초해 학생이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프린스턴대(Princeton University)는 점수를 선택해 보내도 되지만 모든 점수를 보내면 섹션별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반영한다. 학교에서도 모든 점수를 보낼 것을 권한다. 예일대(Yale University)는 반드시 모든 SAT 점수를 보내야 한다. SAT 과목(SAT Subject)점수도 모두 보내야 한다. 스탠퍼드대(Stanford University) 역시 모든 성적을 보내야 한다. 점수를 선택할 수 없으며 점수를 숨겨서는 안 된다. 유펜대(University of Pennsylvania) 역시 모든 성적을 요구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얼마나 향상을 했는지, 점수가 일정하게 나오는지 등 학생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모든 성적을 요구하며 섹션별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반영한다. 컬럼비아대(Columbia University)는 모든 성적을 요구한다. 한 성적으로 판단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믿으며 가장 높은 섹션 점수를 역시 반영한다. 시카고대(University of Chicago), 다트머스대(Dartmouth College), 브라운대(Brown University)는 점수선택을 해도 된다.

사립대학과 다르게 대부분의 주립대학들은 가장 높은 SAT 점수(By Test Date)를 반영한다. 위스콘신주립대(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는 점수선택이 가능하나 모든 성적을 받기를 원한다. 일리노이주립대(University of Illinois-Urbana Champaign) 역시 점수선택이 가능하나 모든 점수를 받기를 원하며 낮은 점수가 입학에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점수선택 옵션이 실질적으로는 그다지 새롭지 않다는 결론이 나온다. 대부분의 사립대학이 섹션별 가장 높은 점수를 반영하며, 많은 주립대들이 섹션별 최고점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SAT 점수 중 합계 점수가 가장 높은 날짜의 점수(by Test Date)를 반영한다. 특히 사립대들이 섹션별 가장 높은 점수를 반영하는 것은 전통적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시험을 여러 번 보면 좋은 점수를 만들 가능성이 높아지지만, 일반적으로 점수의 향상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다. 미국 대학을 준비 중인 10학년과 11학년은 자신이 목표로 하는 학교가 어떤 방법으로 SAT 점수를 제출하기를 원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고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